티스토리 뷰

건축사 예비시험 정보입니다.




건축사가 되기 위해선 건축사 예비시험에 합격하고나서 건축사 예비시험 응시자격 취득일로부터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쌓거나 건축사 실무수련 신고후 실무수련 완료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그리고 외국 건축사 면허 취득후 5년이상 실무 경력이 있어야 응시할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건축사 예비시험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하는데 2020년 폐지 예정이라 2019년까지 합격자에 한해 2026년까지 건축사 시험에 응시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과 내후년까지 응시할수 있고 실무경력 인정은 아래의 건축사 예비시험 응시자격을 갖춘 시점부터 쌓은 경력이 인정되므로 예비시험과 관계없이 일단 실무경력을 쌓아가는게 좋습니다.




상단의 표를 보면 건축전공 대학원 및 대학교를 졸업하거나 졸업을 앞둔 사람은 실무경력 없이 곧바로 응시자격이 부여되는데 예를 들어 4년제 대학교 건축전공 졸업후 3년의 실무 경력을 쌓은 사람이 예비시험에 합격했다면 그로부터 2년의 실무경력을 더 쌓으면 건축사에 도전할수 있게 됩니다.


건축계획

건축구조

건축시공

건축법규


예비시험 합격후부터의 경력을 인정하는게 아니므로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시험과목은 상단의 4과목에 대해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각각의 점수가 최하 40점 이상이어야 하고 전체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상단은 2016년 건축사 시험 통계자료인데 예비시험 합격자의 비율이 80%에 이르는만큼 남은 건축사 예비시험 기회를 잘 활용하여 건축사에 도전할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보시기 바랍니다.



시험 기회가 많지 않은만큼 응시자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02-3415-6871~2 로 연락하여 정확히 알아보고 준비하는게 좋으며 2018 시험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대한건축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마찬가지로 02-3415-6873~4 번으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