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을 많이 꾸는 이유 무엇 때문일까요?



유독 꿈을 많이 꾸는 분들 계실겁니다. 이런 분들은 잠을 자고 나서도 그다지 개운한 느낌이 없고 비몽사몽한 느낌으로 아침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게 되죠.



사실 모든 사람은 꿈을 많이 꾸고 있습니다. 하루 수면 시간 중 약 20%는 꿈을 꾸는 시간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꿈을 꾸게 되는데 주로 우리 몸의 상태를 반영하거나 해소되지 않은 감정이 호르몬과 뇌 활동 결과로 나타나 꿈을 꾸게 되죠.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 해야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누군가는 꿈을 잘 안꾼다고 말하고 누군가는 꿈을 너무 자주 꾼다고 얘기하고 있죠. 이러한 이유는 꿈을 꾸고 나서 그것을 기억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여기에는 내 몸의 건강상태가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몸이 아픈 경우를 예로 들자면 외부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몸을 방어하기 위해 체내 면역체계가 작동합니다. 이런 경우 깊은 수면에 빠지기 어려워 꿈을 꿀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안됩니다. 그러다가 깨기 직전에 꿈을 몰아서 꾸게 되다보니 일어났을 때 생생하게 기억하게 되죠.



또한 과음을 했거나 평소 잠이 부족했을 때, 그리고 스트레스가 많거나 우울함을 느끼면서 호르몬 수치가 달라져 있는 경우도 잠을 자주 깨기 때문에 꿈을 많이 꾸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그러므로 꿈을 많이 꾸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평상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자기 전에 가벼운 맥주한잔도 피하는게 좋고 저녁에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낮에 잠을 자면 밤에 깊은 잠에 빠지기 어렵고 니코틴 역시 해로우므로 잠자리 3~4시간 전에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규칙적인 잠자리 시간을 갖고 잠들기전 따뜻한 차를 한잔 마시거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좋으며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침대에 누웠다면 스마트폰이나 책을 보지 말고 곧바로 잠자리에 드는 것이 깊은 수면에 도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