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귀가 자주 나와요라고 하는사람은 방귀에 얽힌 사연 하나쯤 가지고 계신 경우가 흔하죠. 재미있는 경우도 있지만 생각하기 민망한 상황도 많으실텐데 방귀가 자주 나와요 라는 말을 하실 정도로 고민이라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을 살펴보고 원인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방귀는 음식물과 함께 입을 통해 몸안으로 들어간 공기가 음식물 소화로 생긴 가스와 혼합되어 항문을 통해 빠져나오는 것으로 황화수소라고 하는 아미노산을 원료로 하는 성분에 의해 방귀냄새 정도가 결정됩니다


방귀가 자주 나와요 라는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하루 방귀 횟수가 얼마나 되시는지요?
방귀는 성인 남자 기준으로 하루 14회 정도가 평균이고 최고 25회까지를 정상적인 것으로 볼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방귀 횟수를 통해 정상적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와요, 그 이유에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식사를 빨리 하실 경우
바쁜 일정으로 인해 급하게 식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평소에도 식사를 빨리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식사를 빨리 하게 되면 입안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이 됩니다.


2) 식사후 눕기
예로부터 어르신들께서 밥먹고 바로 눕지 마라는 말씀을 자주 하셨는데, 소화가 잘 안되서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이지만 방귀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면서 분리된 공기가 트림을 통해 빠져나가지 못하여 장으로 유입되고 이는 방귀로 나오게 됩니다

3) 소화가 잘 안될때
식사를 하고나서 소화가 잘 안되는 경험 한번쯤은 해보셨을텐데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이 됩니다

4) 장내 세균
장에 세균이 많을 경우 가스가 증가하게 되고, 증가된 가스는 방귀를 통해 배출됩니다. 장관리를 잘해주셔야 방귀가 자주 나와요 라는 고민을 안하실수 있습니다.

5) 장기능 저하
여러가지 이유로 장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 방귀가 자주 나올수 있습니다. 장에 무리를 주는 약을 복용하거나, 다양한 이유로 장의 기능저하가 찾아오므로 평소 건강관리도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와요, 참아야 하나요?
많은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방귀를 참아본 경험 있으신가요? 방귀를 참게 되면 장내 질소가스가 쌓이게 되고 대장의 운동기능을 저하시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며, 피부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때와 장소를 잘 파악하고 적절한 배출이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와요, 줄이는 방법은 없을까요?
방귀를 줄이는 방법은 있습니다. 우선 위에서 말씀드렸던 방귀 원인을 차단하는데 주력하시고 평소 드시는 음식물의 종류에 주의하시면 좋습니다

보리, 고구마 등은 대표적인 방귀가 자주 나오게 하는 탄수화물 식품이므로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시면 좋고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는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지만 장내 가스생산을 많이 하므로 이또한 섭취량을 조절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우유와 같은 유제품도 마찬가지고 캔음료의 경우 함유된 과당이 방귀를 자주 나오게 하므로 줄이는게 도움이 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건 물론, 냄새가 너무 심해요
방귀가 냄새까지 심하면 최악의 상황을 자주 맞이할텐데요, 위에 말씀드린 음식물 종류가 방귀냄새에 영향을 끼치므로 음식 조절을 먼저 하시고 개선되지 않고 수개월 지속되면 간질환이나 대장질환 등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평상시 단백질이 많은 육류를 즐겨드신다면 육류 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면서 방귀냄새의 변화를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방귀가 자주 나와요 라는 고민을 갖고 계신분이 계시다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을 줄이고 냄새가 심한 음식의 섭취를 줄여나가는게 바람직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