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행기 귀통증이 있거나 귀먹먹을 느낄때 어떻게 할까요?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나가는 일은 즐겁지만 비행기 귀통증이나 귀먹먹 증상을 느끼는 분들은 다소 고통스러운 시간이 될수 있어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으실텐데 비행기 귀통증은 주로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때 느끼는 현상으로 고막의 바깥쪽인 대기의 압력과 고막 안쪽 중이의 압력에 차이가 생겨 압력이 낮은 쪽으로 고막이 밀리면서 귀통증이나 귀먹먹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단순히 귀먹먹 수준에 그친다면 대부분의 사람이 느낄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을수 있지만 귀통증 수준으로 불편하다면 대처방안에 따른 시도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중이염이나 비염, 감기에 걸린 분은 귀통증이 심할수 있으며 아이들의 경우 귀통증 현상 때문에 우는 경우도 있으니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두셨다가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비행기 기압감소 전용 귀마개를 착용하는 방법입니다. 귀에 밀착된 형태로 착용할수 있어 외부 압력의 변화를 줄여주는 효과를 얻을수 있는데 별도로 준비하기 어렵다면 이어폰을 착용하는 것도 대안이 될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약을 복용하는 방법인데 이빈후과에서 비행기 귀통증을 호소하면 처방해주는 약이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도 귀통증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는 위와같은 별도의 준비없이 비교적 쉽게 할수 있는 방법인데 껌을 씹거나 사탕을 입에 물고 있는게 도움됩니다. 


네번째는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는 것인데 이러한 동작을 통해 코로 공기를 빼는 것이 귀통증이나 귀먹먹을 완화하는데 도움되므로 비행기안에서 통증이 오면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은 발살바 조치(Valsalva's Maneuver)라고 해서 코속의 압력을 올려 유스타키오관을 강제로 여는 방법인데 입을 다물고 콧망울을 손으로 쥔후 코를 풀듯이 코속의 압력을 높여주는 방법인데 효과는 있지만 코속의 균이 중이로 밀려들어가 귓병을 일으킬수도 있으니 위에 언급한 4가지 방법을 우선으로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비행기 귀통증 및 귀먹먹에 대한 대처방안을 살펴봤는데 감기나 중이염같이 몸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통증이 더욱 심해지므로 여행을 떠나기전 치료를 하고 출발하시는것이 귀통증 및 귀먹먹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