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중 파스 사용해도 될까요?



임신을 하게 되면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쓰게 되어 평상시 아무렇지 않았던 행동들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데 임신중 파스 사용 여부를 비롯해 우리가 알고 있어야할 임신중 주의사항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보건복지부 출산정책과에서 발표한 자료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중 파스 사용해도 되나요?

임신중 몸이 무거워 허리통증을 느끼거나 가벼운 타박상으로 파스를 사용해도 될지 궁금하실텐데 대부분의 파스에는 소염진통제인 케토펜 등이 들어있어 태아에게 동맥관 폐쇄를 유발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 28주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대신할수 있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옆으로 누워 자거나 베개를 다리 밑에 두고 자는 것도 허리통증에 좋으며 너무 뜨겁지 않은 수건으로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 사우나 해도 되나요?

임신중 온전을 가거나 탕목욕, 사우나 등은 권장하지 않는데 임신부의 체온이 38.9℃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태아에게 중추신경계 이상이나 식도폐쇄증, 배꼽탈장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임신중 사우나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임신중 맥주 괜찮나요?

맥주 한잔 정도는 괜찮지 않냐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텐데 절대 안됩니다. 태아에게 안전한 술의 양이 알려져 있지 않을뿐더러 태아의 중추신경계 손상을 가져오고 기능저하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등의 태아알콜스팩스럼장애를 가져올수 있으므로 임신중 술은 입에 대지 마시기 바랍니다.



임신중 파마, 임신중 염색 괜찮나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사항일텐데 파마나 염색약이 임신부에게 흡수되는 양은 아주 소량으로 알려져있고 여러 연구기관의 연구결과 태아 기형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므로 태아의 기관이 모두 형성된 후인 임신 12주 이후가 파마나 염색을 하기에 좀더 안전한 시기입니다.




임신중 치과치료 해도 되나요?

임신중 치과치료는 유산이나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 관계없고 치료에 따른 마취나 방사선촬영도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으므로 치과치료는 가능합니다. 임신 12주부터 26주 이내가 치과치료를 받기에 가장 편한 시기지만 그 전이나 후라도 필요한 경우 받아도 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나 발치는 12주에서 26주 사이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임신중 커피 괜찮나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임신부 카페인 섭취 권고가 하루 200mg 인데 원두커피 한잔이 약 135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고 인스턴트 커피는 100mg 이 들어 있으므로 하루 한잔의 커피는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임신중 흡연 괜찮나요?

말해뭐합니까. 피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임신중 비행기 검색대 통과 괜찮나요?

임신중 비행기를 타고자 할때 보안 검사를 위해 통과하는 승객용 검색대는 금속탐지기로 X-Ray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금속탐지기에서 발생하는 저주파 전자기장은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것과 비슷하여 태아에게 안전하며 공항에서 수하물 검색을 위해 사용되는 X-Ray의 방사선 노출량도 흉부 X-Ray의 1/1000 이므로 안심할수 있습니다.


임신중 파스 사용 안전여부와 함께 임신중 주의사항 8가지를 살펴봤는데 임신중 몸관리에 더욱 신경쓰셔서 건강하고 예쁜 아기 출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