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턱밑에 몽우리 어떤 이유에서 발생할까요?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몸에서 다양한 반응을 보이게 되고 이에 민감해집니다. 특히 두뇌를 비롯해 중요한 신체기관이 몰려 있는 얼굴에 나타나는 이상 징후는 좀더 민감해지게 만드는데 그중 턱밑에 몽우리 현상을 경험하는 분들도 내게 무슨 큰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걱정하게 되죠.



턱밑에 몽우리 증상은 몇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원인 중 어떤 것인지 정확히 가려내기 위해선 조직검사 및 초음파 같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죠. 오늘은 턱밑에 몽우리 원인을 비롯해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테니 몽우리 때문에 놀라셨다면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임파선염

우리 몸에는 체액의 이동 통로가 되는 임파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임파선의 역할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반응하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임파선이 붓게 되고 만졌을 때 몽우리처럼 느껴지는 경험을 할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임파선이 붓는게 아니고 임파선이 교차하는 곳의 임파절이 붓는 것인데 정상적인 면역활동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결핵

하지만 결핵에 의해 임파절이 부은 경우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기로 결핵은 폐에서 오는 질환이라고 알고 있지만 폐 이외의 곳에서 발생하는 결핵중에 가장 많은 경우가 결핵성 경부 림프절 임파선염입니다. 만약 턱밑에 몽우리가 시간이 흘러도 개선되지 않고 여러개가 나타나는 경우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비록 확률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20~40대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남자에 비해 여자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2배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침샘 비대증

거울을 보다가 얼굴의 변화를 느껴 턱밑에 몽우리를 인식하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에 턱밑에 몽우리는 여간 신경쓰이는 증상이 아닐 수 없죠. 이러한 턱밑에 몽우리 현상은 침샘비대증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턱밑에 있는 침샘이 과도한 자극을 받아 붓게 되는 것인데 현재 잘못된 행동을 제거하고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 방문을 하는 것도 방법이죠.



침샘비대증의 원인이 되는 행동으로는 습관적인 과식이나 폭식, 식사후 먹은 음식을 자주 토해내는 것과 같이 거식증, 폭식증 관련 식이장애가 있는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다이어트를 통해 외모를 관리하려다 오히려 침샘비대증으로 외모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도 있게 되죠.



이 밖에도 맵고 신음식을 즐기거나 식사를 무척 오래하는 분들도 자극에 의해 침샘이 비대해지거나 소화를 위해 침샘이 계속 분비되는 과정에서 침샘비대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과도한 음주와 흡연도 침샘비대증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 요인들을 줄여주므로써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4.  피부트러블

턱밑과 그 주변은 면도나 화장 등으로 인해 피부트러블이 비교적 많은 곳이므로 단순 피부트러블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양성 연부조징종양인 지방종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 크기가 5cm 이상으로 매우 크거나 지속적으로 커지는 경우, 통증이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피부트러블에 의한 턱밑에 몽우리는 말랑말랑하면서 통증이 거의 없고 임파선염인 경우는 감기와 같은 증상을 동반하거나 몽우리를 만졌을 때 약간 단단하면서 딱딱하지 않은 느낌을 느낄 수 있으며 몽우리를 움직이면 위치가 바뀌는 특징이 있으니 구별하는데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5.  볼거리

4~6세 아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침샘에 침범하는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주로 귀밑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턱밑에 몽우리 형태를 띄기도 하는데 붓기가 눈에 띄게 심하고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는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전염성은 높은 질병이나 합병증이 없다면 자연 회복도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