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산부 수박 정보입니다.

임산부 수박, 정말 피해야할 음식일까요?



임신을 하고나면 산모의 건강뿐 아니라 태아 건강에도 신경쓰느라 음식 섭취에 주의하게 되는데 특히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는 과일종류도 있는데 요즘 제철을 앞두고 있는 수박도 추천하는 음식은 아닌것 같더군요.



임산부에게 수박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로 수박이 임신성 당뇨를 유발한다거나 찬성질의 음식이라 해로울수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렇게 따지고 보면 임산부는 먹을 음식이 참 마땅치 않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어느 음식이건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고 이는 수박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 물로 이뤄졌고 포도당, 과당 등의 당분형태로 이뤄져 있어 임신성 당뇨가 있거나 우려 되는 사람에겐 좋지 않을수 있지만 모든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은 아니며 오히려 임산부의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고 갈증도 해소할수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적당한 섭취는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기에게 영양을 양보하는 임산부는 임신중 영양 공급이 부실하면 갱년기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양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게 중요한데 과일이 제철 시기가 되면 가장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는 시기가 되고 자연의 영양을 고스란히 전해줄수 있다는 점에서 임산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임산부의 변비해소를 돕는 역할 뿐만 아니라 리코펜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여름철 임산부가 주의해야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린이라는 비타민 B 영양소는 불면증에 좋기 때문에 임산부의 숙면을 돕고 여름철 탈수, 탈진을 예방하는 역할에도 기여하는 좋은 과일입니다. 아울러 임신중 튼살을 비롯해 피부가 손상되기 쉬운데 수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피부 세포 손상을 막고 풍부한 비타민C가 콜라겐을 보호해주므로 피부를 걱정하는 임산부에게도 좋은 역할을 하는 과일이죠.



그러므로 무작정 해로운 음식으로 간주하고 먹지 않을게 아니라 적당히 제철 수박을 섭취하는 것이 고른 영양 섭취라는 차원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보이며 실제 의료진이 얘기하는 임산부 수박도 위험한 과일이 아니니 다가오는 제철에 적당히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