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약가점 계산기 정보입니다.



주택 청약시 청약가점제에 의해 청약신청할 경우 청약자 본인의 주택소유여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일을 기준으로 최대 84점까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청약가점을 토대로 당락여부가 결정되는데요 청약가점 계산기를 통해 미리 점수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청약가점 계산기 사이트는 아파트투유 사이트와 주택도시기금 사이트의 2군데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 아파트투유가 청약가점 항목들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계산해볼 수 있어 좋습니다.




검색창에 아파트투유를 검색하면 www.apt2you.com 이라는 사이트가 확인됩니다. 클릭해서 방문하신 후 상단메뉴에서 위와 같이 청약안내의 청약제도 항목에 있는 청약가점 계산하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총 4가지 항목에 대한 청약가점 계산기가 나타나는데 첫번째로 주택소유여부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본인과 세대원이 주택을 소유하였냐고 묻는데 세대원은 청약신청자의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직계비속을 말하며 직계존속은 본인보다 위의 계열에 있는 부모, 조부모 등이 해당되고 직계비속은 본인보다 아래의 자손 계열에 있는 아들, 손자 등을 말합니다.



두번째는 무주택기간 선택입니다. 여기서 무주택기간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은 신청자 본인 및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한적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와 30세 이전에 결혼했는지 안했는지가 중요하니 상단 이미지를 참고하여 무주택기간을 산정하셔야 하고 해당날짜로부터 얼마나 되었는지 따져보려면 무주택기간 우측의 기간계산기 메뉴를 선택하여 날짜를 입력하면 기간이 계산됩니다.




세번째는 부양가족수 입력입니다. 부양가족은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세대원 중에서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에 따라 해당여부가 달라지는데 배우자가 있다면 분리세대 여부와 관계없이 포함되고, 상위 계열의 직계존속 및 배우자의 직계존속과 청약신청자의 직계비속은 각각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이는 점수 선택 옆에 안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4번째는 청약통장 가입일을 입력하면 되는데 실제 청약시에는 본인 명의의 청약통장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지만 이곳 청약가점 계산기 상에는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계산하므로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입력하고 다음화면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한 자료를 토대로 점수를 계산하여 보여주는데 70점을 넘을 경우 이는 매우 높은 점수로 경쟁력있는 청약가점을 보유한 경우니 인기지역 도전을 검토해보는게 좋으며 50점만 넘어도 좋은 점수에 해당되니 자신이 원하는 곳의 경쟁율 등을 참고하여 살고싶은 곳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