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바닥 열감 정보입니다.

"발바닥이 뜨거워요", 그 이유가 뭘까요?



발바닥 열감으로 인해 불편한 것은 물론 통증을 동반하여 걷기가 힘든 경우도 있는데 발바닥 열감 원인은 4가지 정도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각각의 특징을 살펴볼테니 "발바닥이 뜨거워요" 라는 말이 하고 싶은 분이라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말초신경증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발바닥 열감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말초신경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은 몸의 무게가 짓눌리는 곳이기 때문에 말초신경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데 남녀노소 관계없이 발생할수 있으며 허리통증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활동할땐 잘 모르다가 잠들기 위해 눕게 되면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발바닥 열감과 함께 찌릿한 저림을 느끼거나 심할 경우 외부 충격에 감각이 무뎌지기도 합니다.  평소 꽉끼는 신발 등이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분들은 잠들기전 찬물과 더운물에 번갈아 발을 담그면 발바닥 열감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하지정맥류는 다리에 혈관이 돌출된 경우로 알고 있지만 매끈한 다리에도 발 혈관에 하지정맥류가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 열감이 있는 경우 다리가 잘 붓고 쥐가나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의심해봐야 하는데 이런 경우 병원에서 하지정맥류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치료받아야 합니다.



무좀

신체 여러곳에 생길수 있는 무좀은 발에 나타나는 확율이 40%에 이릅니다. 또한 종류가 다양해 나타나는 증상도 다른데 발바닥 중간이나 가장자리에 많이 생기는 소수포형 무좀은 통증과 함께 발바닥 열감을 동반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무좀은 전염될 수 있고 2차 세균감염까지 걱정해야 하므로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게 좋으며 평소 발의 습기 제거에 신경쓰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많이 걷고 오래 서서 일하는 경우 발바닥 염증, 즉 족저근막염에 걸릴 확율이 높습니다. 발바닥 열감과 함께 통증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는데 첫발을 내딛을 때 통증이 크고 오히려 걷다보면 완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휴식후 다시 걸을때도 통증이 동반되며 발바닥 전체로 통증이 퍼지기도 하는데 족저근막염 개선을 위해선 혈액순환이 중요합니다.



잠시 쉴땐 신발을 벗고 발을 편하게 해줘야 하고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족저근막염에 도움되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면 어느정도 개선되는 효과를 볼수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